작은 공간부터 시작하여 도시, 심지어 나라 전체를 디지털 트윈을 통해 가상 공간으로 구현할 수 있다.
디지털 트윈을 통한 도시계획
싱가포르가 대표적인 디지털 트윈을 실현한 국가이다. 싱가포르는 현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도시 문제를 미리 찾고 해결하기 위해 2014년부터 스마트 네이션(Smart Nation) 프로젝트를 시작하였다.
싱가포르 정부는 디지털 트윈을 통해 구현한 버추얼 싱가포르 안에는 도로, 빌딩, 아파트, 테마파크 등 주요 시설은 물론 도로 주변에 있는 가로수, 육교 그리고 공원 벤치에 이르기까지 모든 구조물과 그에 대한 상세한 정보가 수록돼 있다.
싱가포르의 도시계획 담당자들은 실제로 버추얼 싱가포르 안의 정보들을 활용하여 먼저 가상의 건물들을 만들고 바람과 공기의 흐름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실험하였다.
디지털 트윈을 활용한 방재
도시뿐만 아니라 사무실, 공장, 공사 현장에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누구나 생활 주변의 안전 위험에 대해 주의를 기울여야 하지만 특히 사무실, 공장, 공사 현장은 사람들이 많이 모여있는 장소이기 때문에 특별히 안전 위험요인을 발견하면 언제 어디서나 빠른 시간안에 신고 및 해결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위험요인에 대해 빠르고 정확한 대응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위험을 대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위험을 대비하기 위해서 무엇보다 건물, 즉 공간에 대한 정보와 공간 내 유동인구에 대한 정보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방재 역시 디지털 트윈을 활용한다면 더 정확하고 안전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현실 공간의 정보를 가상 공간에 복제하고 인공지능이 24시간 동안 공간 안의 모든 상황을 파악하고 있다면 위험 요인을 미리 대비하고 위험 상황 발생 시 가장 빠르게 대처할 수 있다.
Microsoft는 2017년부터 고위험 환경의 안전성을 높이는 해결책을 제시하였다.
작업장에 설치된 카메라와 센서들이 관리자 대신 위험 요인을 발견해주고, 가장 빠른 시간안에 관리자 또는 작업자에게 연락하여 위험요인을 제거하게 도와준다.
또한 작업에 필요한 도구를 찾을 때 건물 전체를 돌아다니지 않고도 카메라 인식을 통해 필요한 도구를 찾아낼 수 있고 근처에 있는 작업자와 연락하여 작업 도구를 확보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병원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환자가 많은 큰 병원은 간호사가 수많은 환자를 일일이 파악할 수 없지만, Microsoft는 인공지능 인식 카메라를 통해 병원 내 환자들의 상태를 파악하여 위급한 상황이 발생 시 의사 또는 간호사에게 알릴 수 있다.
이처럼 디지털 트윈은 현실을 가상 공간에 똑같이 복제하여 사람이 놓치기 쉬운 문제 또는 사람이 발견하기 어려운 문제들을 미리 파악하여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참고문헌
1. 위키백과, 디지털 트윈
2. KBS NEWS, 싱가포르, 3D 가상현실로 스마트 국가 건설
Comments